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슈

산갈치 대지진 전조? (엘리뇨와 라니냐)

by vogovogo 2024. 11. 18.

 

 

 

목차

       

      산갈치

      1. 산갈치란?

       

      산갈치(리본이악어)가 미국 캘리포니아 해안에서 발견됐다고 합니다. 산갈치는 수심 200~1,000m에 사는 심해어로 몸길이가 최대 9m에 이르는 대형어입니다. 

       

      산갈치는 주로 큰 지진이 발생하기 전에 발견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지진물고기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20년 알래스카 지진, 23년 페루지진, 24년 대만 지진 전에 산갈치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생긴게 장난아닙니다. 엄청 무섭게 생겼습니다.

       

       

      2. 산갈치와 대지진의 연관성

       

      산갈치가 발견된었다고 해서 지진이 온다는 것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해수온도의 변화와 먹이활동 등을 위해 발견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엘리뇨와 라니냐 같은 해수온도 변화 원인이 발생하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해어이기 때문에 대부분 사체로 발견된다고 합니다.

       

       

      3.엘리뇨와 라니냐

      3-1. 엘리뇨 (El Niño)

      엘리뇨는 태평양 적도 지역에서 수온이 평소보다 높아지는 현상이며 보통 2~7년 주기로 발생하며 9개월에서 1년 정도 지속됩니다.

      엘리뇨가 발생하면, 동태평양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면서 기상이 변하게 됩니다.

      3-2. 라니냐 (La Niña)

      라니냐는 엘리뇨와 반대로 태평양 적도 지역의 수온이 평소보다 낮아지는 현상입니다. 라니냐 역시 2~7년 주기로 발생하며 수개월에서 1년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3-3. 엘리뇨와 라니냐의 영향

      엘리뇨와 라니냐는 각각 지구의 기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특정 지역의 날씨를 극단적으로 변화시키며, 그 영향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엘리뇨의 기후적 영향>


      -강수량 증가: 엘리뇨 동안 적도 태평양 지역에서 수온이 상승하면서 대기의 상승 기류가 강해지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강수량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북미와 남미의 일부 지역에서는 강수량이 증가하고 아시아와 호주 지역에서는 가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온 상승: 엘리뇨가 발생하면 지구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허리케인/태풍의 감소: 태평양에서는 엘리뇨 기간 동안 태풍의 활동이 감소할 수 있고 대서양에서는 허리케인의 발생 빈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라니냐의 기후적 영향>


      -강수량 감소: 라니냐는 엘리뇨와 반대되는 현상으로 태평양 적도의 동쪽에서 수온이 낮아지며 대기의 상승 기류가 약화됩니다. 이로 인해 아시아와 호주 지역에서는 강수량이 감소하고 가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온 감소: 라니냐 동안에는 지구 평균 기온이 다소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엘리뇨와 달리 지구 온난화를 막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태풍 활동 증가: 라니냐 기간 동안에는 태평양의 일부 지역에서 태풍과 허리케인의 활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서양에서는 허리케인의 빈도가 줄어들고 태평양에서는 태풍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상 산갈치와 엘리뇨 및 라니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